본문 바로가기
  • Love while you live
오늘의말씀

오늘의말씀묵상(누가복음 15장 11절-32절)

by 윗지 2022. 2. 24.

여러분들은 살아오시면서 무언가를 잃어버린 기억들이 있습니까?

 

무언가를 잃어버리게되면 마음 한구석이 비어있는 느낌이 듭니다.

 

오늘 본문에서 잃어버린 아들에 대해 비유하여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우리는 잃어버린 자에 속하지 않았는지 살펴보아야합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찾는 자가 되길 소망합니다.

 

둘째 아들과 아버지 15:11~24

11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살아있는 아버지에게 유산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나는 아버지가 죽었으면 좋겠습니다"라는 말과 같습니다.

건강한 아버지에게 죽어서 주는 유산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아버지에게 해서는 안되는말, 요구해서는 안되는 요구를 하였습니다.


13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허랑방탕하게 살았다라는 것은 무절제하게 살았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절제없이 인생을 살다보면 소중한 것을 잃어버리게됩니다.

 

우리는 절제하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나요?

무절제하게 살다보면 소중한 사람을 잃게 됩니다.

우리는 사람을 잃어버리고있나요? 아니면 얻고있는 인생을 살고있습니까?

그것을 안다면 자신이 절제하는 인생을 사는지 아닌지 알수 있습니다.


14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돼지보다 못한 자신의 인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모든것을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아버지께 죄를 지었고, 하늘에 죄를 지었다는것을 알게되고 아버지의 집을 떠올리게 됩니다.

 

우리는 소망과 미래가 보이지 않는 길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을까요?

자신의 죄를 깨닫고 아버지의 집을 찾아야합니다.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아들이 죄를 고백합니다.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어떻게 아버지는 이런 비참한 모습으로 돌아온 아들을 위해 자신에게 죄를 범한 아들에게 이렇게 할수 있을까요?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비록 비참한 인생으로 다시 돌아왔지만 아들이기에 그를 기쁘게 맞이할수 있었습니다.

아버지는 찾은 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자식이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걱정을 끼친다고 해도, 그 자식이 잘못을 뉘우치고 온다고 하면

어느 부모도 그 자식을 내치지 않을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아갈수 없는 죄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하나님앞에 설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입니다.

 

첫째 아들은 잃어버린 다른 아들입니다. 

첫째 아들과 아버지 15:25~32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이 왔을 때에 풍악과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건강한 그를 다시 맞아들이게 됨으로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28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첫째는 아버지에게 서운한 마음을 이야기 합니다.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첫째는 자신의 인생과 동생이 살아온 인생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불공평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 아들은 비교의식 속에서 잘못된 아버지에 대한 이해와 동생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상대방보다 신앙생활을 잘 해보인다고 생각해서 내가 비교하고 어떤 사람을 정죄할 수 없습니다.

왜 정죄할수 없습니까?

우리모두는 죄가 있습니다.

우리는 죄로 인해 절대 의로울수 없습니다.

우리모두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용서를 필요로 하는 사람입니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아버지는 첫째를 향해서도 아들로 보고 있습니다.

아버지에게 방탕한 삶을 산 아들과 비교의식 속에 사는 아들 둘다 같은 아들이였습니다.

또한 남아있는 자신의 모든 재산을 첫째 것이였습니다. 

 

첫째는 아버지의 마음으로 자신을 보았다면, 아버지를 오해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댓글